능곡동 ‘시흥돌봄SOS센터’, 틈새 없는 누구나 돌봄으로‘든든’

시흥장수신문 | 기사입력 2024/01/26 [00:13]

능곡동 ‘시흥돌봄SOS센터’, 틈새 없는 누구나 돌봄으로‘든든’

시흥장수신문 | 입력 : 2024/01/26 [00:13]

▲ 시흥돌봄SOS센터 틈새 없는 누구나 돌봄     ©

 

능곡동(동장 김소연)은 이달부터 경기도 누구나 돌봄사업(시흥돌봄SOS센터)을 운영하고 있다. 이는 독립적 일상생활이 어렵거나 불가피하게 돌봄 공백이 발생한 시민을 대상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창구다.

 

최근 능곡동에서는 겨울철 복지 사각지대 조사를 통해 홀로 생활하고 있는 70대 어르신을 발굴하고 현장을 방문했다. 어르신은 열악한 주거환경 속에서 현재 생활에 관해 이야기하며 눈물 섞인 목소리로 도움을 호소했다.

 

이에 능곡동은 어르신을 고난도 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하고, 누구나 돌봄 서비스 중 생활돌봄 서비스 주거안전(청소방역) 서비스 동행돌봄 서비스 장기요양등급 연계 치매안심센터 연계 정신건강복지센터 연계 행복건강센터 연계 복지관 반찬배달 서비스 생활지원비 지원 1회 안부 확인 서비스 등 총 10건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연계했다.

 

어르신은 혼자 추운 겨울을 지내면서 무슨 일이 생기면 어쩌나 걱정이 많이 됐는데 이렇게 직접 찾아와 누구나 돌봄 서비스를 지원해주셔서 정말 감사하다라고 말했다.

 

능곡동은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복지 관계기관 등과 협업해 누구나 돌봄 서비스 대상자를 추가로 발굴할 예정이다. 또한, 관내에 있는 흥k병원과 협약해 긴급한 돌봄이 필요한 퇴원환자나 돌봄 위기가구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김소연 능곡동장은 능곡동 돌봄SOS센터가 도움이 필요한 어려운 이웃을 더 많이 발굴하고 그들에게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능곡동 행정복지센터에서도 함께 고민하고 여러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주간베스트 TOP10